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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콘텐츠 마케팅

페이스북 맞춤광고를 위한 광고 목표 브랜드 인지도

by 모셜엠씨 2017.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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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마케팅의 핵폭탄 도구인

페이스북 광고 아시죠^^

마케팅 툴로서 제공되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의 구조는 

캠페인(광고목표), 광고 세트, 광고(크리에이티브)의 3단계로 되어 입습니다.


나의 비즈니스에 목표를 명확히 하셨죠!!

비즈니스 목표를 위한 광고 목적 정하셨죠??

그럼, 준비되셨으니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하셔야죠~!

광고 진행을 위한 첫걸음으로 광고 목표가 중요한 만큼

오늘은

페북광고의 3단계 구조 중 광고목표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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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목표>

페북 광고 목표로는 

앱설치, 앱참여, 쿠폰발급, 브랜드 인지도 등 

약 12개의 목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달리 보일 수 있습니다)

페북 주메뉴에서 광고만들기 들어가시면

첫 화면에 광고 목표가 보일 겁니다.




<1>번은 페북의 주메뉴 버튼이며 이 버튼을 누르면

위의 메뉴들이 보입니다. 여기서

<2>번 중 광고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광고 목표가 보입니다.(하단)

여기서는 광고 관리를 통해 광고 만들기 들어가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광고 계정이 하나인 분들은 위 화면 그냥 패스,,,

저는 관리 계정이 여러개 이다보니 위의 화면이 보이는 겁니다.




2017년 광고관리자 화면이 갱신되었습니다.

계정 조연상 하단을 보시면

계정 개요,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로 구분된 표시가 보이시나요?

안 보이시는 분들은 페북으로 처음 광고를 만드시면

주메뉴에 광고 관리가 보이며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위 화면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페이스북 광고 시작해 보실까요?


위 화면 좌측 상단에 보시면 광고 만들기 녹색 버튼이 보이시죠^^

이 버튼을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하단의 광고 목표가 보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목표가 보이시나요?

좌측에 적색 네모상자 안은

광고 구조에 따른 단계별 세부사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우측 적색네모상자는

캠페인 중 광고 목표에 대한 내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마케팅 목표가 무엇인가요? 라고 물으면서

하단에

인지도, 관심유도, 전환 

3가지 구분에 따른 목표를 나열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도달, 트래픽, 참여, 앱설치, 동영상 조회, 잠재 고객 확보

전환, 제품 카달로그 판매, 매장방문 

목표 보셨죠...


여기서 

도달, 트래픽, 참여, 전환 목표를 잘 이해하시면 금상첨화~!!

이것에 대한 상세사항은 다음에 또 올려 드릴께요^^

모셜엠씨 약속한 것은 죽기전에(?) 꼭 해 드린답니다.




바로 여기서 나의 비즈니스 목표와 목표에 따른 광고 목적에 

페이스북 광고 목표를 선정하시어

광고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 목표 중 하나인

인지도 중 도달 및 관심도 확보에 좋은

브랜드 인지도 목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목표 브랜드 인지도 페이스북 광고 전략 강사 모셜엠씨



페이스북 광고 목표 : 브랜드 인지도


고객의 관심사에 최적화된 페북과 인스타그램 캠페인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극대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준비 되셨죠^^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중용한 원동력이며,

궁극적으로 매출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목표는 고객의 관시에 맞춰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성과에 있어 고객의 관심이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모바일 활용이 당연시 되는

현재 환경에서는 그 중요도가 더욱 크다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최적화

 고객관심을 고려한 최적화 옵션으로 "관심 노출" 지표가 제공


브랜드 인지도 최적화


브랜드 인지도를 위해 도달과 관심을 고려하여

 캠페인 게재를 최적화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광고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그 광고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옵션을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인지도를 증대할 수 있답니다.


관심노출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의 주요 지표 중 하나로, 

나의 광고에 소비한 시간이

 페북 또는 인스타그램 게시물 및 광고에 소비한 평균 시간보다

일정비율 이상 긴 경우 집계합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캠페인의 요소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에서 고려되는 요소


브랜드 인지도 목표에서는 

도달과 관심도를 높이는데 집중합니다.


위 공식의 다른 요소들은 캠페인 외의 단계에서 결정되는 반면, 

도달과 관심도는 캠페인 단계에서 제어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도달이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인지도 제고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분


관심도란?

각 사람이 광고를 얼마나 오래 보는가를 바탕으로 평가되는 항목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위해서는

 도달수뿐 아니라 관심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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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은 상대값을 기준으로 측정한 관심도에 따라 캠페인을 최적화 함.(절대값 아님)

상대값을 취하는 가장 핵심적 이유는 바로 

사람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로, 연령대가 젊을 수록 콘텐츠를 소비하는 속도가 빠르고,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점, 잘 아시죠^^



각 개인마다 관심을 보였을 때 

머무는 시간이 서로 다른다는 점을 반영하기 위해 

절대값이 아닌 상대값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개별화된 접근을 통해

 광고 상기도를 더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출처 : 페이스북 고객센터 / 페북 블루프린트 : 브랜드 인지도>




광고 상기도란?

(ad recall)는 광고 효과를 가늠하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로,

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측정 입니다.

마케팅업계에서 이를 광고가 노출된 그룹에게 그 광고를 기억하는지 조사하고, 

해당 그룹의 응답과 광고가 노출되지 않은 그룹의 응답을 

비교하는 방식을 자주 사용하죠^^


 이 방법으로 광고 상기도가 얼마나 상승했는지 확인하고, 

이 결과를 통해 광고가 브랜드를 기억하게 한

 직접적인 원인이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광고 상기도(ad recall)가  유용한 이유



  •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와 같은 기존의 브랜드 특성에 덜 민감합니다.
  • 브랜드 측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설문 중 하나입니다.
  • 여러 미디어 유형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척도입니다.

  • 광고를 본 시간(관심도)이 길수록 광고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페북 내부 분석)



    브랜드 인지도 최적화 옵션


    페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목표를 선택하면 

    도달과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캠페인 최적화 옵션이 제공되는데

    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달 최적화와 브랜드 인지도 차이점


    가. 브랜드 인지도 목표

     이 목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광고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게재하려는 경우에 적합


    나. 브랜드 인지도 최적화

    타겟 대상 중 나의 광고에 관심을 보인 사람을 찾은 다음, 그들과 유사한 사람들에게 추가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뉴스피드에서 일반 게시물 이용시간을 측정할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관심도를 측정합니다.


    뉴스피드에서 사용하는 방식 알아보기 : 클릭


    입찰

    경매방식에서는 노출수를 기준으로 비용이 청구하며, 

    페북은 최적의 가격으로 인지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입찰가를 설정합니다.(자동입찰)

    이는 동영상 조회수나 웹사이트 전환과 같은 다른 캠페인 목표와 유사합니다. 

    페북에서는 광고에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예측하고

     알고리즘에 따라 그 사람들을 대상으로 입찰을 진행합니다.




    타겟팅

    이 목표에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도록 설정하여,

    최적화를 통해 광고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더 높은 사람을 타겟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캠페인과 동일한 타겟팅 옵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적합한 타겟 대상의 수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하게 실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VS 다른 입찰 옵션 비교



    가. 브랜드 인지도 VS 페이지 게시물 참여

    브랜드 인지도 목표에서는

    각 사람들이 광고에 소비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광고 게재가 최적화되는 반면, 

    페이지 게시물 참여 목표에서는 

    반응, 댓글, 공유 또는 클릭 등의 형태로 광고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최적화됩니다.



    나. 브랜드 인지도 VS 동영상 조회수


    동영상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경우, 

    브랜드 인지도와 동영상 조회수라는 두 가지 광고 목표를 두고 고민이 될 겁니다.

    둘중 어느것을 결정하려면 나의 캠페인 KPI를 다시 돌아보세요.

    인지도를 높이고 광고 상기도를 극대화하는 것과 동영상 조회수를 높이는 것 중 

    어떤 것이 우선인지를 고려하여 목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브랜드 인지도 효과 측정 방법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명) 지표

    광고를 본 후 기억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 수를 

    현 시점에서 가장 정확하게 예측하여 알려주는 측정 지표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명) 산출 : 도달, 상대적 관심도, 이전 데이터로 산출 

  • 도달: 광고를 통해 도달한 사람 수
  • 상대적 관심도: 뉴스피드의 다른 콘텐츠와 비교하여 광고를 본 시간
  • 이전 데이터: 관심도 및 도달과 광고 상기도의 상관관계를 보여 주는 300건 이상의 Nielsen Brand 연구 데이터

  • 이전에 광고 상기도가 어떻게 상승했는지에 대한 데이터와,

    현재 캠페인의 도달 및 관심도가 실시간으로 어떻게 상승하고 있는지를 

    함께 고려하는 방법을 통해 해당 캠페인이 광고 상기도를 얼마나 높일 수 있을지 추론할 수 있습니다.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명) 지표는 추산치 이며, 

    캠페인별 크리에이티브 품질 및 타겟팅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계산.




    광고 상기도 상승 예측

    아래는 관심도를 기준으로 광고 상기도 상승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각 점은 하나의 브랜드 캠페인을 나타내며, 

    사람들이 광고를 오래 볼수록(관심도) 광고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 지표 활용 방법


    가. 캠페인이 전체 브랜드 설문 진행을 위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광고 상기도 측정을 위한 대안으로 사용

    나.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명) 지표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또는 타겟별 효과를 비교

       (예)특정 크리에이티브의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명) 지표가 높다면 해당 크리에이티브 예산을 늘리세요.

    다. 이미 브랜드 설문 솔루션이 설정되어 있다면 브랜드 설문 결과 유형을 실시간으로 예측하는 데 사용

    라. 브랜드 캠페인의 장기적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간 경과에 따른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명) 지표를 모니터링

    마. Facebook 브랜드 성과 증대(Brand Lift), Nielsen Brand Effect , Millward Brown Digital: Brand Lift Insights와 같은 측정 솔루션으로 브랜드 반향을 지속적으로 연구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시작



    광고 만들기전 기억할 사항

    - 브랜드 인지도 최적화는 현재 도달 및 빈도 구매 옵션과 브랜드 인지도 목표의 기본 최적화 옵션으로 설정.

    -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 형식을 사용할 수 있음

    -  다른 최적화된CPM(1000회 노출당 비용) 입찰 유형과 마찬가지로 노출당 비용이 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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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 목표로서 브랜드 인지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그럼 이젠 실습해 보는 것만 남았네요^^

    광고 제작 도구인 광고 관리자 또는 파워에디터를 통해 

    광고를 직접 만들어 보세요~!



    지금까지 포스팅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고생이 없으면 실력 향상도 기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언제나 화이팅 하시고~!

    반드시 

    실천하세요~!


    페이스북 광고 목표 강사 모셜엠씨





    문의) 010-3795-3223  / 카톡 7117power


    SNS통합마케팅연구소

    모셜엠씨 조연상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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