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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콘텐츠 마케팅

알고있는 사람들(기존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한 타겟팅, 맞춤타겟

by 모셜엠씨 2017.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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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으로 광고 하실 때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방법인

맟춤타겟에 대한 활용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왜?

잠재 고객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닌, 때로는 내가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잠재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이죠^^


페이스북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맞춤 광고라는것도

잘 알고 계시죠~!!

맞춤광고를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기위해, 타겟팅 방법을 알아야 하겠죠^^

오늘은 그 시작으로 페북 타겟팅 방법 중 하나인

맞춤타겟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맞춤타겟에 이어, 유사타겟, 타겟 조합 활용법을 포스팅 통해 계속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셜엠씨는 기본과 원칙을 중시합니다.

원칙이 있어야 변칙이 존재하는 이치이지요^^


그럼,,,,,


맞춤타겟이 무엇인지 소개 시작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맞춤타겟기존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한 타겟팅 방법, 페이스북 맞춤타겟



<맞춤타겟>


맞춤타겟은 내가 가지고 있던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타겟팅 방법으로

종종 맞춤광고라는 표현으로 쓸 때 표현되기도 하죠^^


이 타겟을 사용하면 페북에서 기존 고객 명단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행동을 취한 사람들을 통해

리타겟팅과 리마케팅을 할 수 있답니다.




1. 맞춤타겟 개요


우선 페이스북 데이터를 사용하여 핵심타겟(위치, 성별, 연령, 관심사, 연결관계 등)을 만들 수 있죠^^




핵심타겟은 페북 데이터로만 사용하여 만든다면,

맞춤타겟은 고객관계관리(CRM)과 같은 기존 데이터를 해시로 암호화 한 후 

페이스북 데이터와 비교하여 일치하는 타겟을 찾는 것이랍니다.

기존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동시에 페북광고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나의 매장 또는 기타 비즈니스 웹사이트(홈페이지, 쇼핑몰 등)에서 보인 방문자들의 

행동 정보를 활용하여 타겟 대상 리스트 및 타겟그룹(예:웹사이트 방문자 전체 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타겟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맞춤타겟에

위치,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등 다른 페이스북 타겟팅 요소를 결합하여

조합 타겟도 만들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 맞춤타겟의 효과


강력한 성과를 발휘하는 맟춤타겟의 특징




(1) 놀라운 도달 규모


데스크톱 및 모바일 전체에서 광범위한 대상에게 도달(2015년 6월 30일 현재 월간 액티브 

사용자 14억 9000만 명) 가능한 Facebook을 통해 모든 기기에서 

놀라운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출처: Facebook Newsroom 회사 정보


(2) 실제 사람, 다양한 기기

페이스북은 언제 어떤 기기에서나 쿠키가 아닌 실제 사람들에게 도달.

사람이라는 것,,,즉 관계 기반으로 하는

페이스북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3) 정확한 타겟팅

페북은 실명으로 운영되므로 타겟팅 정확도가 다른 광고 채널보다 2배이상 높습니다.

출처: Nielsen DAR, 2013년 8월


(4) 광고 성과 측정

구체적이고 세밀한 광고 성과 측정 지표등이 제공되어 

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가치를 추적 및 측정 할 수 있습니다.




3. 타겟의 데이터 유형


(1) CRM 데이터 : 이메일, 전화번호, 앱사용자 ID 등

  - 신규 고객 확보, 기존 고객 유지, 고개 재참여 유도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및 우편광고결과를 바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사용을 통해 발생한 가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의향 데이터(웹사이트트래픽) :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의 사용자 정보

 - 신규 고객 확보, 교차 판매, 상향 판매에 사용될 수 있으며,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보인 특정행동을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의 의향(방문 등 단계별)을 기반으로 리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4. 활용 가능한 마케팅 목표(광고 목적)

(1) 인지도 제고 :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고려도 제고 : 가치가 높은 잠재 고객의 의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전환 유도 : 우수 고객과 비슷한 사람을 찾아 신규 고객 확보

(4) 충성도 제고 : 최근 구매 고객에게 교차판매 및 상향 판매


5. 데이터 보안


맞춤 타겟을 구축하기 위해  CRM 데이터와 Facebook 데이터를 비교할 때 

모든 데이터는 철저하게 해시 처리(암호화)되며, 암호화된 정보는 해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옵트 아웃 기능이 제공되므로 사용자가 어느 광고를 볼 것인지 스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서드 파티 파트너


서드 파티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페북 맞춤타겟을 관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서드 파티 파트너와 완벽한 통합을 통해 파트너가 광고주 대신 고객 데이터 처리

 - 이름, 우편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인구통계학적 특성(연령, 성별 등)을 통한 비교 기능 강화

    폭포수 모델(Waterfall Approach)

 - 폭포수 모델보다 일치율이 더 높고 정확한 경우도 다수 발생함






7. 데이터 해시 처리(암호화)


각각의 맞춤 타겟은 철저하게 보안이 유지되며, 

페북과 원본데이터 보유자를 포함한 그 누구도 

맞춤타겟에서 개인의 정보를 추출할 수 없답니다.





8. 페이스북 광고 맞춤타겟 제작 과정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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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맞춤타겟 활용을 위한 모범 사례 설명


(1) 목표에 가장 잘 맞는 데이터 소스를 선택

맞춤 타겟은 신규 고객 확보, 기존 고객 유지, 휴면 고객 재참여 유도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목표에 활용할 수 있으므로,

성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나의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점 명심하고 시작하세요~!


(2) 기존에 타겟 고객을 분류하던 방식을 맞춤 타겟에도 반영

맞춤 타겟은 특정한 그룹의 고객을 대상으로 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므로 고객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원하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수 고객이나 뉴스레터 구독자와 다시 연결할 때,

특별 할인 기간 중 온라인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아만 두고 실제로 구매하지는 않은 고객을 타겟팅할 때 등 

각 경우에 맞추어 특정 타겟 세그먼트를 겨냥하는 

맞춤 메시지를 활용하면 원하는 비즈니스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3) 고객이 위치한 구매 퍼널 단계를 고려

신규 고객이나 가치가 높은 고객부터 예전 고객이나 이탈 가능성이 있는 고객, 

의향을 표현한 잠재 고객 등 다양한 고객에 대해 맞춤 타겟을 사용하면 

고객이 나의 비즈니스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와 그들의 구매 퍼널 내 위치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규 고객에게는 브랜드를 자세히 소개하는 정보성 메시지로 타게팅하고,

높은 가치 고객에게는 각 개인에게 꼭 맞는 맞춤형 메시지로 타게팅하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고객의 퍼널 내 위치를 고려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퍼널 : 쇼핑몰을 방문하여, 제품보기, 장바구니 담기, 결재 등 방문자가 보인 행동 단계>

고객의 퍼널 내 위치를 고려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구매 퍼널에서 고객이 위치한 단계에 맞추어 순차적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면

나의 캠페인이나 브랜드가 중시하는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4) 신규 고객 확보 캠페인에서 '제외 타겟팅'을 활용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캠페인이라면

비용을 지불하면서 기존 고객에 대한 노출, 클릭, 전환을 유도할 이유가

상당히 적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캠페인 타겟 대상에서 기존 고객을 '제외'하여 

신규 고객에게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맞춤 타겟을 구축할 데이터 소스 파일에서 기존 고객을 제외하거나,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의 맞춤 타겟을 사용하여 구매 등 특정한 행동을 보인 대상을

자동으로 제외할 수 있습니다. (광고 타겟에서 제외 기능 활용)


(5) 이메일이나 DM 마케팅에 활용

DM(우편 광고) 및 이메일


데이터 파일로 맞춤 타겟을 만들어 DM(우편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직 이메일을 열어보지 않은 사람에게 도달하거나, 

구독자들에게 Facebook 광고로 DM(우편 광고) 메시지를 다시 한 번 전달해보세요.


검색 캠페인

고객이 나의 브랜드를 검색할 때까지 기다리고 계셨나요? 

검색 캠페인에서도 보다 능동적으로 고객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의 고객 행동을 기반으로 맞춤 타겟을 구축하세요.

구매 퍼널 초기부터 고객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

검색 비용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나의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이 브랜드 이름을 검색할 확률은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6) 구매 의향을 보인 고객을 타겟팅

웹사이트의 경우 Facebook 픽셀을, 모바일 앱의 경우 Facebook SDK를 구현하면 

고객의 의향에 따라 타게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맞춤 타겟을 함께 사용하면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고객이 보인 구체적인 행동에 따라 타게팅하고

Facebook에서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았다가 구매하지 않은 사람들은

재구매를 유도하는 메시지로 리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최근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에게는 

교차 판매나 상향 판매를 유도하는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7) 다양한 기기에 걸쳐 타겟팅

Facebook에서는 어떤 기기에서나 실제 사람을 타게팅하여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위치한 전환 퍼널 내 단계에 맞추어

알맞은 기기, 타겟, 메시지를 선정하려면 여러 기기에서 일어난 전환을

모두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Facebook 광고 보고서에서 '기기 간' 옵션을 설정하면

다양한 기기에서 발생한 전환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러 기기 중에서 데스크톱의 전환수가 가장 높았다면,

전환 퍼널의 하부 단계에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맞춤 타겟을 구축하고,

전환 가능성이 높은 데스크톱을 통해 강력한 행동 유도 메시지를 전달하여

타겟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8) 기존 우수 고객과 유사한 사람을 찾기(유사타겟활용)

페이스북의 유사타겟을 사용하면

기존 우수 고객과 비슷한 특징을 가진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습니다.

CRM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방문자, 모바일 앱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유사 타겟을 구축해보세요.

<유사타겟은 다음에 포스팅 합니다>


(9) 목표에 가장 잘 맞는 입찰 유형 사용

DR(직접 반응)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내가 설정한 목표에 따라 전환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타게팅하게 됩니다.

모바일 앱 설치당 특정 비용 이상을 지불하고 싶지 않다면 CPA를 선택하세요. 

영향력이 큰 타겟에 대해 광고 게재율을 높이려는 경우에는 CPM을 이용해보세요.


(10) 맞춤타겟을 위한 소스의 품질을 확인

데이터 파일로 맞춤 타겟을 만들 때 이메일 주소 중 빠진 부분이 없는지,

최신 정보가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맞춤타겟 만들기 위한 소스 데이터의 품질이 높을수록 

Facebook에서의 타겟 매칭에 대한 정확성이 높아집니다.





맞춤타겟 만드는 단계


<동영상 출처 : 페이스북고객센터 / 블루 프린트>


맞춤 타겟은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Facebook 사용자 ID 또는 모바일 광고주 ID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수의 사람들에게 광고를 통해 도달하려면

맟춤타겟에 1000명 이상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광고 관리자에서 맞춤타겟 만드는 단계(동영상 보신 후 만들어 보세요)

동영상의 내용에서 보이는 대시보드와 다를 수 있음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1. 파일을 업로드하여 맞춤 타겟을 만드는 경우, 먼저 원하는 고객 리스트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Excel에서 .CSV 파일을 만듭니다. 제목 없이 단일 열에만 데이터를 넣어야 합니다.
  2. 광고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3. 왼쪽 탐색 창에서 타겟을 선택한 다음 타겟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4. 업로드할 맞춤 타겟의 데이터 소스가 MailChimp인지 또는 데이터 파일인지 선택합니다.
  5. 화면 안내에 따라 맞춤 타겟 데이터를 업로드합니다.


맞춤 타겟 데이터가 Facebook에 업로드되는 데 30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알림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지금까지 맞춤타겟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오늘 소개받은 맞춤타겟을

페이스북에서 직접 만들어 보시는 겁니다.

아무리 배워도 실습을 통한

실천이 따르지 않는다면

금방 배운내용 잊게 됩니다.


다시 배우실 시간 내실겁니까?

오늘 투자한 시간이 낭비된 시간이 되지 않도록

복습 꼭 하시기 바랍니다.


SNS통합마케팅연구소

모셜엠씨 조연상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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