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의 매력은 맞춤 광고
비즈니스에 맞는 타겟을 만들어 그들에게만 광고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시리라 믿고요^^
페북 광고 타게팅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위치 기반 타게팅 일 것입니다.
모셜엠씨도 좋아한답니다.
대한민국내에 위치 뿐 아니라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일부국가를 제외해야 하지만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국가의 위치를
기반으로도 타게팅을 할 수 있으니
얼마나?
특히 해외에서 사업을 준비중이거나 진행중인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일 것입니다.
오늘은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진행할 때
타겟 영역 중 위치 기반 타게팅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위치를 지정하여 타게팅을 하고 광고를 해 보신분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어느 위치를 포함은 시키지만
포함된 위치 중 일정 지역은 제외하는
위치 제외 타게팅 기능은
많은 분들이 사용치 않고 있어
오늘 포스팅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위치 타게팅에서
타겟을 더욱 세분화 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위치 기반 타게팅
대부분 광고에서 위치 기반 타게팅은
국가, 특정지역, 특정 도시의 사람을 기반으로 타게팅을 진행합니다.
모셜엠씨는 오늘 포스팅을 위해
도시를 서울로 하여 반경은 52킬로미터로 하고
그 중에서 강남역 인근 반경 10킬로미터 지역을 제외하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위치 제외 옵션을 사용하려면
우선 어떤 위치를 포함하는 타케팅 작업을 해 놓아야 한다는 것은
쉽게 이해하시겠죠^^
위치 제어 옵션을 적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도시로 서울을 지정하고 반경을 50KM로 지정합니다.(포함 옵션)
서울로 하여 반경 52KM로 지정하였습니다.
우측 상단의 타겟 범위를 보니
최대 도달범위가 11,000,000명 정도네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위치라고 표시된 곳에
'이 위치의 모든 사람'을
선택한 경우라는 것 잊지마세요~!!!
타겟 세분화에서 알려드릴께요^
이 위치의 모든 사람에 대해서요~!!
2. 지도를 확대하여 강남역 인근에 핀을 꽂고 반경 10Km를 지정합니다.
화면에서 포함을 제외로 변경한 후 진행해야 헷갈리지 않겠죠.
어느 위치를 포함한 후에
위 적색네모에서 보이는 위치를 포함에서
제외로 변경한 후
하단 적색네모 핀 설정을 클릭합니다.
서울 이하 구 단위 지역은
지명을 입력해도 표시되지 않아
핀 설정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핀설정 기능은 다음에 더 보충하겠습니다.
핀설정을 클릭한 후에 강남역 인근에 해당 핀을 꽂으면
청색으로 표시된 포함된 위치에서
제외할 위치 강남역 반경 16KM로 하여
적색으로 표시되어 보여줍니다.
이 때 최대 도달 범위는 5,700,000명 입니다.
반경을 조정해 볼까요~!
제외할 위치는 강남역으로하여 반경 10Km이죠
16Km 옆에 보이는 역삼각형 모양을 클릭하여
반경범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외할 위치 반경을 16Km에서 10Km로 조정하니
최대 도달 범위가 7,900,000명으로 바뀌었죠^^
제외할 범위를 좁혔으니 당연히
도달 범위는 확장되겠죠^^
3. 포함할 곳과 제외할 위치를 제대로 지정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대한민국 전체에서 인천광역시 또는 대구광역시 등 도시를 제외한다면
핀설정 기능을 이용치 않고 해당 도시를 입력하여
제외할 수 있습니다.
좁은 지역범위를 제외할 경우는 핀설정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어느 위치에서 일정 위치를 제외시키는
위치 타게팅 어렵지 않죠^^
그럼 이번에는 타겟 세분화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타겟 세분화는 위치 기반 타게팅 중에 타겟을 세분화 하는 작업입니다.
착오 없으시길 미리 말씀드리며,,,,
위에서 이 위치의 모든 사람을 기준으로 위치 포함 또는 제외를
살펴 보았죠^^
위치 기반타게팅의 타겟 세분화 옵션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이 위치의 모든 사람 / 이 위치에 사는 사람 / 최근 이 위치에 있었던 사람 / 이 위치를 여행중인 사람
4가지 옵션을 통해 위치 타켓을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위 4가지 옵션사항을 다음과 같습니다.
타겟 세분화 옵션
이 위치의 모든 사람(기본값):
이 옵션을 사용하면 현재 특정 도시나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타게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Facebook 프로필에서 현재 거주지를 업데이트한 사람과, 기기 및 연결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위치에 있다고 간주되는 사람이 모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위치의 모든 사람에게 대규모 박람회나 인기 있는 스포츠 이벤트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이 위치에 사는 사람:
여기에는 선택한 위치 내에 거주하는 사람이 포함됩니다.
이 옵션은 사용자의 Facebook 활동, 해당 기기에서 받은 정보, 해당 사용자가
프로필에 제공한 정보(거주 도시 등)와 같은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위치에 거주하는 사람에게 지역 소매점을 광고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 위치에 있었던 사람:
이 옵션을 사용하면 Facebook이 수집할 수 있는 기기 및 연결 정보를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해당 지역에 있었던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를 타게팅합니다.
여기에는 해당 지역 거주자와 여행 중인 사람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선택한 위치에 있었던 사람에게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제품/서비스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이 위치를 여행 중인 사람:
Facebook이 수집할 수 있는 기기 및 연결 정보를 통해 해당 지역을 여행 중인 것으로 확인되거나,
거주지가 해당 지역에서 200km(125마일) 이상 떨어져 있는 사람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해당 위치를 여행하는 사람에게 임대 자동차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타겟 세분화 옵션은 지도에서 위치를 지정하고 난 후 또는
지정하기 전에 설정을 하고 위치 타게팅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주도에 사는 사람들만 타겟팅 하려면
이 위치에 사는 사람 세분화 옵션을 지정하고
광고를 진행해야 하는데
깜박하고 이 위치에 있는 모든 사람 옵션으로 지정한 후
제주도를 타게팅 하면
노출 도달수는 많은데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제주도는 외국인이 많은 관광 도시기 때문입니다.
지역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위치 타게팅을 해야
오류를 줄일 수 있겠죠^^
제주도민 특히 유명 관광지역을 타게팅할 때는
반드시 해당지역 특성을 먼저 이해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아시겠죠^^
읽고 끝나면 그대로 끝입니다.
반드시 화면을 켜시고 실습해 보세요~!!!
2018. 7. 17(화)
SNS 통합마케팅연구소 모셜엠씨 조연상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