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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콘텐츠 마케팅

모바일 동영상을 위한 페북 광고 크리에이티브 고려사항

by 모셜엠씨 2017.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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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크리에이티브 고려사항 "모바일 동영상"
 

오늘 포스팅의 주요 내용입니다.

  • 동영상을 활용하면 원하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음
  • Facebook에서 이용할 수 있는 동영상의 특징과 기능
  • Facebook으로 직접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의 이점
  • 모바일용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 고려 사항 검토




모바일 동영상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고려사항




<(모바일)동영상 종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동영상을

소개하고 그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피드에서는 가족과 친구들의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 소식을 통해 교류하는

개인적인 공간인 동시에

브랜드 즉, 비즈니스에 있어서는 고객(타겟)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공간이기도 하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동영상


뉴스피드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관심사를 발견하곤 합니다.

비즈니스 입장에서 뉴스피드와 인스타그램 피드는 다양한 기기에 걸쳐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마케팅 기회의 장이기도 하죠.

특히, 이 피드를 통해 이미지, 음향효과 및 시각효과의 힘을 적극 이용하면

비즈니스에 있어 중요한 사람, 타겟에게 시선을 끌고 브랜드 메시지나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나 스토리 구성에 힘을 쏟아야 겠죠^^




<출처 : 페이스북고객센터 /블루프린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는 동영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마련되어 있는거 잘 아시죠^^



가. 다양한 길이의 동영상

일반적으로 페이스북에서는 최대 120분, 인스타그램에서는 최대 60초 길이의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는 자신이 제작한 동영상을 올리거나 라이브러리에서 기존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30초 미만의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최대 90초 까지 연속으로 반복 재생되고,

30초 이상의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재생이 완료된 후 첫 번째 프레임이 표시되며 재생 버튼 아이콘이 위에 표시됩니다.


나. 사운드 ON

인스타그램과 페북 동영상을 볼 때 사람들은 소리를 켜기도 하고 무음 상태에서 보기도 합니다.

소리를 켜고 보는 사람들은 이미지, 음향 효과, 시각 효과를 모두 경험하게 된답니다.


다. 사운드 OFF를 위한 캡션

동영상 앞부분 또는 전체를 소리없이 보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메시지는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래 < > 내용 참조)

내용을 이해하는 데 소리가 필요한 동영상 광고가 7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캡션, 로고, 제품 이미지를 활용하면 

소리 없이 재생되는 경우에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를 제공하기 위해 캡션 또는 텍스트 오버레이를 추가하면

동영상 재생 시간을 평균 12%를 늘릴 수 있습니다.

캡션 또는 텍스트 오버레이를 활용하면 소리없이 이해하기 힘든 동영상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데이터, 미국과 EMEA, 2015년 10~12월. 2014년 4분기 ~ 2015년 4분기 사이에 미국과 EMEA 마켓에서 게시된 965개 동영상 광고에 대한 2,183개의 동영상 광고 평점. 동영상 광고 메타데이터는 Facebook 내부 데이터에서 가져옴. 브랜드 성과 데이터는 Nielsen Brand Effect 기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함.>






다. 슬라이드 쇼

이미지로 제작하는 슬라이드 쇼의 이점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국가에서 거의 모든 모바일 기기를 통해 나의 타겟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낮은 대역폭과 데이터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재생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쉽게 제작하여 동영상의 강력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동남아 국가 또는 인터넷 환경이 열악한 국가에 페북을 통해 홍보를 하고 싶으신 관계자 분들은 주목할 부분입니다..

이미지 또는 기존 동영상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매우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슬라이드쇼는

3~7장의 이미지를 하나로 연결하여 만드는 크리에이티브 형식으로, 

Facebook과 Instagram에서 간단하고 용량이 가벼운 동영상 형태로 재생됩니다. 

Facebook에서 제공하는 무료 이미지 모음 중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만들거나

텍스트 오버레이와 소리를 추가하여 시각적 효과를 더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쇼 도구에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 

자동 선택되는 10장의 스틸 이미지 중에 선택하는 방법으로도 슬라이드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작한 슬라이드쇼 광고를 2G 타게팅과 결합하면 높은 대역폭 환경의 타겟은 일반 동영상 광고를, 

낮은 대역폭 환경의 타겟은 슬라이드쇼 광고를 볼 수 있어

 모든 타겟 고객에게 동영상 광고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라. 캔버스

전체 화면으로 실행되는 몰입도 높은 대화형 환경인 캔버스를

페북 뉴스피드 광고에 연결하여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핫하죠^^

캔버스에서는 다른 형식보다 훨씬 넓은 공간에 크리에이티브를 올릴 수 있어 사람들에게

다양한 제품 특징을 소개할 수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 잘 맞는 형식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여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그리고 나의 비즈니스에 있어서느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캔버스는 페이스북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페북과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동영상의 종류를 소개하였습니다.

직접 만들어 보는 실천이 중요하다는 말씀 드리며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페이스북으로 직접 동영상 업로드할 때의 이점


어렵게 시선을 붙잡은 타겟에게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강요하고 계신가요?

외부 동영상 링크는 소중한 타겟의 관심을 굳이 외부 사이트로 내보내는 격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읽으신 후 부터는

동영상을 Facebook에 바로 업로드 해 보세요.



이점 1.  외부링크 VS 직접업로드


가. 외부 링크

타 사이트에서 호스팅되는 동영상을 연결할 경우, 

동영상을 클릭하면 Facebook 외부로 리디렉션됩니다.

즉, 외부 사이트 동영상을 링크하면 다른 사이트로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며,

연령 제한이 있는 콘텐츠의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 로그인까지 해야 하므로 사용자 경험이 계속 중단됩니다.

또한 동영상 자체가 아니라 썸네일 이미지가 있는 외부 링크 형태로 표시됩니다.




나. 페이스북에 직접 업로드

Facebook에 직접 업로드한 동영상은

뉴스피드에서 바로 재생되므로 끊김 없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 뉴스피드 전체 너비를 차지하는 크기로 표시되며

이는 외부 동영상 링크 썸네일보다 최대 11배 정도 큰 것입니다.



어떻게 하실건지 결정하셨죠^^ 당근 직접 업로드하는 것이 잇점이 크죠^^



이점 2. 더욱 자세한 동영상 지표


동영상을 Facebook에 직접 업로드할 때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Facebook에서 동영상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음과 같이 실제 사람을 기반으로 보고된 지표를 통해 동영상에 대한 반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조회수(10초 동안 재생된 횟수 vs. 30초 동안 재생된 횟수)
    참고: 30초 동안 재생된 횟수와 분석 데이터는 내보내기 옵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4분위 동영상 조회(25%, 50%, 75%, 95%)
  • 동영상 조회당 비용
  • 동영상 조회 평균 시간


'동영상 조회'란 3초 이상 동영상을 본 횟수를 말하며,
이 개념은 뉴스피드를 스크롤할 때 자동으로 재생되는 동영상에도 적용됩니다.

Facebook에서 Nielsen에 위탁한 동영상 광고 연구에 따르면 첫 3초간 동영상 광고 캠페인 가치의 47%가 전달되며, 10초간 74%가 전달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Nielsen의 BrandEffect 연구 데이터베이스 분석(Facebook 위탁), 전 세계 동영상을 포함하여 173개의 연구 결과 확인, 2014년 12월~2015년 2월. 실험군/대조군을 설계한 후 광고 캠페인이 사람들의 인식에 미친 영향 측정.>



여기까지 페이스북에 동영상을 직접 업로드했을 때의 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동영상 광고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모셜엠씨가 포스팅하는 내용이 도움이 되시는지 궁금하네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옮겨온 것이지만

바쁜분들을 위해 마련한 장인 만큼 꼼꼼이 읽고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연습하며 익혀주세요^^


아시겠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동영상 광고의 특징과 기능


나의 비즈니스 브랜드에 특히 중요한 캠페인의 경우

페북과 인스타그램 동영상 광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도 저렴하고 성과도 만족할 수 있으니까요?


동영상 광고에는 캠페인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핵심 기능이 제공되고 있답니다.

그럼 각 핵심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찰 최적화 옵션을 '동영상 조회'로 선택하면 여러분의 동영상을 볼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게재하게 됩니다. 동영상 조회란 Facebook 및 Instagram에서 동영상이 3초 이상 재생된 경우를 말합니다. 효율적인 예산 사용이 가장 중요하다면 동영상 조회에 맞추어 입찰을 최적화하세요. 동영상 관련 목표에서 예측 가능한 도달이나 빈도를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 도달 및 빈도 구매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Facebook과 Instagram에서는 동영상을 볼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광고가 노출되도록 자동으로 최적화되며, 이 최적화 옵션은 모든 인터페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재생 기능은 Facebook과 Instagram에서 뉴스피드를 스크롤할 때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화면을 내려볼 때마다 동영상이 재생되므로 조회수와 재생 완료율이 높아집니다.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때문에 스크롤을 멈추고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자동 재생되는 경우 동영상이 무음으로 재생되며, 동영상을 누르면 소리가 켜지고 전체 화면으로 확대됩니다.



동영상을 본 사람에게 리마케팅하면 타겟을 구축하고 브랜드에 이미 관심을 보인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Facebook에서 동영상을 사용하여 캠페인을 게재하면 동영상을 본 사람을 타겟 그룹으로 만들고, 브랜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인지도 제고, 고려도 제고, 친밀감 형성의 단계로 유도해나갈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본 사람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또한 여러 플랫폼에 걸쳐 리마케팅하거나, Facebook과 Instagram에 걸쳐 특정 동영상 광고를 본 고객에게 다른 동영상을 내보내는 방식으로 원하는 순서에 따라 시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참고: 리마케팅 기능은 파워에디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Facebook 담당자가 지정되어 있는 계정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우선적인 캠페인 목표는 동영상 재생 횟수를 높이는 데 있지만, 동영상 시청자들의 행동을 전환할 옵션을 함께 넣고 싶다면 행동 유도 버튼(CTA: call-to-action)을 추가하세요.
나의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옵션 등으로 여러 가지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나의 비즈니스에서 캠페인 목표와 가장 잘 맞는 옵션을 선택하세요. 
더 알아보기, 동영상 더 보기, 지금 구매하기, 가입하기 등의 옵션이 제공되며 
지정된 버튼 텍스트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CTA는 파워에디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동영상에는 조회수가 자동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동영상의 인기를 보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캠페인 성과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느 광고처럼, 동영상 광고에서도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반응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지 인사이트와 광고 보고서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노출수
  • 조회수
  • 끝까지 재생한 횟수
  • 4분위 조회수(25%, 50%, 75%, 100%)
  • 공유 횟수
  • 링크 클릭수

다양한 정보를 통해 어떤 요소가 가장 반응이 좋았는지 확인하고, 동영상과 향후 캠페인을 개선할 때 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동영상 광고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모바일 피드에 어울릴 수 있게 동영상 만들고

동영상 광고 도전하고픈 의욕이 발동하시나요?

열정 되살리시고

다음은 동영상 크리에이티브 고려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바일 피드용 동영상 제작시 크리에이티브 고려사항



처음 몇 초 안에 타겟의 시선을 사로잡으세요. 
처음 3초가 가장 중요하므로 이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여 타겟의 공감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스토리에 흥미를 느끼도록 생동감 있는 장면 또는 다채로운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세요.
브랜드를 나타내는 색상, 테마, 이미지를 사용하면 
광고를 본 사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더욱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 종일 소리를 끈 상태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므로 
시각적으로 동영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캡션, 로고, 브랜드가 새겨진 제품을 창의적으로 사용하여 소리 없이도 메시지를 전달해보세요. 
광고에 자막을 추가해도 됩니다.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으려면 
스토리를 시각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다양한 프레임을 사용해보세요.
동영상의 프레임을 정사각형 형식으로 재구성하면 모바일 화면에서 더 많은 공간을 활용하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관점에 변화를 주거나 사건과 배경을 오가면서
장면의 주요 프레임을 강조하고 시각적인 놀라움을 연출해 보세요.







모바일 동영상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양한 요소를 바꾸어보고 꾸준한 테스트를 통해
나의 브랜드와 타겟에 어떤 것이 효과적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편의 동영상을 활용하거나 여러 편의 시리즈 동영상을 통해 스토리를 전달해보세요.
동영상의 길이는 자유롭게 정하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르게 스토리를 끌어가면서 
전체적으로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위에 텍스트를 이용하여 핵심 포인트를 강조하고 
무음 모드에서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드세요.







  • 파일 형식: MOV 및 MP4 형식을 권장합니다. Facebook은 모든 동영상 형식을 지원하지만, H.264 인코딩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해상도: 최적의 품질을 위해 HD 동영상을 사용하고 해상도를 1080픽셀 이하로 맞추세요.
  • 파일 크기: Facebook에서 지원되는 최대 용량은 4GB이며, Instagram은 2.25GB입니다.
  • 길이:
    • Facebook 동영상은 120분 이하여야 합니다.
    • Instagram 동영상은 60초 이하여야 합니다.
    • Audience Network 동영상은 35초 이하여야 합니다.
    대체로 짧은 동영상이 재생 품질이 좋고 업로드 시간도 단축됩니다.
  • 참고: Facebook, Instagram, Audience Network에 걸쳐 노출 위치를 최적화할 경우 Instagram과 Audience Network 사양으로 인해 동영상 길이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길이를 적절히 조절하세요.




오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피드, 특히 모바일 피드용 동영상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고려사항과

페이스북 동영상 특징과 기능등 알아 보았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오늘도 외칩니다.


읽고 배우고 이해하셨으니

남은 것 직접 해보는

실천입니다.


언제든 궁금한 사항은 문의해 주세요~!


모셜엠씨 조연상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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