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쇼핑몰

[네이버쇼핑 1위를 노리는 당신!] 핵심 키워드로 무장한 상품명 작성법

by 모셜엠씨 2024. 2. 25.
반응형

네이버쇼핑은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로, 수많은 판매자들이 경쟁하는 치열한 시장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상품 노출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 노출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SEO 최적화된 상품명 작성입니다.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는 상품명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져 더 많은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핵심키워드  이미지출처: 패션포스트

 

 

 

핵심 키워드 선정 방법

키워드 선정 전략

고객 검색어 분석

고객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예상하고 분석(예: 아이스 홍시, 청도 홍시, 씨 없는 홍시, 건강 간식, 자연 간식)

네이버쇼핑 키워드 도구 활용

가.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

- 판매하려는 상품 카테고리의 인기 검색어 파악

- 고객들이 어떤 단어를 사용하여 상품을 검색하는지 확인

- 높은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 선정

나. 상승 검색어:

- 최근 검색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키워드 파악

- 새로운 트렌드 및 인기 상품 파악

- 차별화된 키워드 선정 기회

다. 경쟁 상품 분석:

- 경쟁 상품의 상품명 및 키워드 분석

- 경쟁 우위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키워드 선정

- 고객 리뷰 분석을 통한 고객 니즈 파악

라. 자율 검색어 기능:

- 다양한 키워드 조합을 통한 검색어 분석

- 잠재적인 키워드 발굴

- 장꼬리 키워드 선정 기회

구글 트렌드 활용

가. 장기간, 단기간 검색량 추이 확인:

- 특정 키워드의 인기 변화 추세 파악

- 시즌별, 이벤트별 검색량 변화 분석

- 장기적인 키워드 전략 수립

나. 지역별, 연령별, 성별별 검색량 차이 분석:

- 타겟 고객층의 검색 특징 파악

- 맞춤형 키워드 선정 및 상품명 작성

- 지역 및 인구 통계별 마케팅 전략 수립

다. 관련 키워드 및 주제 분석:

- 주요 키워드와 관련된 다른 키워드 발굴

- 잠재적인 고객 니즈 파악

- 상품 카테고리 및 상품 특징 분석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 분석

가. 고객들이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표현 파악:

- 공식적인 키워드 도구에서 찾기 어려운 표현 발견

- 고객 니즈 및 트렌드 파악

- 차별화된 키워드 선정 기회

나. 고객 니즈 및 트렌드 파악:

- 고객들이 상품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 상품 개선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고객과의 소통 및 관계 형성

다. 잠재적인 키워드 발굴:

- 고객 리뷰, 댓글, 질문 등을 통해 잠재적인 키워드 발굴

- 장꼬리 키워드 선정 기회

고객 검색어 분석 전략 팁

가. 다양한 키워드 분석 도구 및 방법 활용

나. 타겟 고객층의 특징을 고려한 분석

다. 경쟁 상품의 키워드 전략 분석

라. 정기적인 분석을 통한 키워드 선정 및 전략 업데이트

주의 사항

가. 과도한 키워드 사용은 오히려 역효과 발생 가능

나. 핵심 키워드의 자연스러운 배치 중요

다. 검색량만 고려하기보다는 고객 니즈와 상품 특징 고려 중요

고객 검색어 분석은 SEO 최적화된 상품명 작성의 핵심 요소입니다. 위에 제시된 전략들을 활용하여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고,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매력적인 상품명을 작성해 보세요.

경쟁 상품 분석

● 경쟁 상품의 상품명 및 키워드 분석

● 차별화된 키워드 선정을 위한 경쟁 우위 분석

● 고객 리뷰 분석을 통한 고객 니즈 파악

상품 특징 분석:

● 핵심 기능, 제공하는 혜택 파악(예: 아이스 홍시의 부드러운 식감, 자연의 단맛, 건강 효능)

● 차별점 명확히 파악(예: 씨 없는 청도 반시 사용, 첨가물 무첨가, 국내산)

● 타겟 고객층의 특징 및 니즈 분석(예: 건강을 중시하는 젋은층, 편리한 간식을 원하는 직장인, 아이 간식을 고민하는 부모)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도출

 

 

 

 

키워드 선정 기준:

● 검색성: 높은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 선정

● 설명성: 상품 특징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키워드 선정

● 차별성: 경쟁 상품과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키워드 선정

● 기억성: 쉽게 기억하고 발음할 수 있는 키워드 선정

키워드 조합:

● 핵심 키워드 + 브랜드명

● 핵심 키워드 + 주요 특징

● 핵심 키워드 + 타겟 고객층

● 핵심 키워드 + 혜택/기능

주의 사항:

● 과도한 키워드 사용은 오히려 역효과 발생 가능

● 핵심 키워드의 자연스러운 배치 중요

 

 

상품명 작성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

● 짧고 명확하며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작성

● 불필요한 단어 및 형용사 제거

● 핵심 키워드의 명확한 전달

차별성 강조:

● 경쟁 상품과 차별화되는 특징을 상품명에 담아내기

● USP를 명확하게 표현

● 고객의 구매 욕구 자극

브랜드 이미지 반영:

● 브랜드 이미지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단어 사용

● 브랜드 가치와 일관된 상품명 제작

● 고객의 신뢰도 향상

추가 고려 사항:

● 상품 이미지와의 연관성

● 발음 및 기억 용이성

● 법적 문제 및 상표권 등록 가능성

실제 예시 분석:

● 상품: 씨 없는 청도 아이스 홍시 (1kg)

● 핵심 키워드: 씨 없는, 청도, 아이스 홍시, 건강 간식, 자연 간식

● 상품명:

- [네이버쇼핑 1위] 씨 없는 청도 아이스 홍시 1kg (달콤한 자연 간식)

▷ 핵심 키워드 모두 포함

▷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

▷ 차별성 강조 (네이버쇼핑 1위)

▷ 브랜드 이미지 반영 (달콤한 자연 간식)

- [건강 간식] 100% 국내산 씨 없는 청도 아이스 홍시

▷ 주요 특징 강조 (건강 간식)

▷ 차별성 강조 (100% 국내산)

▷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

-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 부드러운 씨 없는 청도 아이스 홍시

▷ 타겟 고객층 고려 (아이)

▷ 핵심 특징 강조 (부드러운)

▷ 차별성 강조: 아이들에게 어필하는 부드러운 식감 강조

▷ 브랜드 이미지 반영: 아이들에게 친근한 이미지 전달

▷ 주의사항: "아이가 좋아하는"이라는 표현이 모든 아이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님

추가 팁:

● 다양한 상품명 후보 작성 및 비교

● 타겟 고객층에게 피드백 수렴

● 전문가 도움 활용

● 상표권 등록 가능성 확인

 

핵심 키워드 분석과 상품 특징을 고려하여 명확하고 간결하며, 차별성이 있는 상품명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 제시된 방법들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매력적인 상품명을 작성해 보세요.

 

[네이버쇼핑 1위를 노리는 당신!] 핵심 키워드로 무장한 상품명 작성법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출처: 네이버

 

 

구체적인 예시 및 전략

예시:

● 상품: 자연의 단맛 아이스 홍시 (1kg)

● 핵심 키워드: 자연, 단맛, 아이스 홍시, 청도, 씨 없음, 건강, 간편

● 상품명:

- OOO 자연의 단맛 아이스 홍시 (씨 없는 청도 반시 100%)

- ㅇㅇ 1kg 자연의 단맛 아이스 홍시 (건강 간식, 첨가물 무첨가)

- 아이가 좋아하는 ㅇㅇ 아이스 홍시 (부드러운 식감, 달콤한 맛)

전략:

● 타겟 고객별 상품명: 타겟 고객층에 따라 상품명을 다르게 작성하여 어필 효과를 높입니다. (예: 건강을 중시하는 고객층에게는 "건강 간식" 키워드 강조)

● 시기별 상품명: 계절이나 프로모션 기간에 따라 상품명을 변경하여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예: 여름에는 "시원한", 겨울에는 "따뜻한" 키워드 추가)

● 지역별 상품명: 지역 특성을 반영한 상품명으로 현지 고객에게 친근감을 제공합니다. (예: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상품명)

 

 

추가 팁:

● 상품명 길이: 너무 길거나 짧지 않도록 적절한 길이로 작성합니다.

● 특수문자 사용: 특수문자 사용은 최소화합니다.

● 상표권 등록: 상표권 등록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결론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는 SEO 최적화된 상품명 작성은 네이버쇼핑에서 상품 노출도를 높이고 매출 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위에 제시된 방법들을 참고하여 상품의 특징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고객의 검색 니즈를 충족시키는 매력적인 상품명을 작성해 보세요.

 

참고자료

- 네이버광고 키워드 도구

- 구글 트렌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