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콘텐츠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 해시태그 사용 방법 활용전략

by 모셜엠씨 2018. 5. 10.
반응형

인스타그램은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로,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는 데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그러나 이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해시태그 사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해시태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략을 공유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하는 방법
인스타그램 마케팅: 해시태그 활용전략

 

 

1. 해시태그의 중요성

●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정 주제나 키워드에 대한 모든 게시물을 한 곳에서 볼 수 있으므로, 적절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타겟 오디언스에게 자신의 컨텐츠를 더욱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사용자에게 관련된 컨텐츠를 추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적절한 해시태그 선택하기

● 너무 일반적이거나 너무 구체적인 해시태그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food라는 해시태그는 너무 많은 게시물과 경쟁해야 하므로 가려진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 #spicychickenwingsinseoul 같은 너무 구체적인 해시태그는 검색량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 따라서 관련성이 높고, 타겟 오디언스가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그러면서도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금방구' 해시태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해시태그의 개수

● 인스타 그램은 최대 30개의 해 시 태크를 포스트당 사용할 수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9개 정도의 해 시 태크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 이유는 과도하게 많은 해시태크가 스팸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관련성 있는 몇 개의 키워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트렌드를 파악하라

● 현재 인기 있는 or trending hashtag들을 확인하고 자신의 게시글과 연관된 것들을 활용하세요.

● 이 방법으로 최신 트렌드에 발맞추어 팔로워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렌드 해시태그는 단기적인 효과에 초점을 맞춘 것이므로, 장기적인 전략에는 자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브랜드와 관련된 유니크한 hashtag 만들기

● 자신만의 유니크한 hashtag를 만들어 팔로워와 함께 사용하여 커뮤니티 감각을 형성하세요.

● 이런 방식은 팔로워가 직접 참여하고, 그 과정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Nike는 #JustDoIt 같은 유니크한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소비자 참여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결론

해시태그는 단순히 트렌드를 따르거나 게시물을 꾸미는 도구가 아닙니다. 올바르게 활용하면 인스타그램에서의 가시성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이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새로운 팔로워 획득에 직접적으로 이어집니다.

적절한 해시태그 선택은 관련성과 타겟 오디언스의 검색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해시태그의 개수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자신의 게시물에 맞게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전략으로서, 자신만의 유니크한 해시태그를 만들어 커뮤니티 감각을 형성하고 팔로워들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브랜드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롭게 작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시태그를 최대한 잘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에 파워풀한 에너지를 주입하세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하는 방법

 

해시태그는 게시물에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게시할 때나 댓글을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공개로 설정된 겟물에 해시태그를 추가하면 해당 해시태그 페이지에 게시물이 표시가 됩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달려면

 

1. 직접 찍거나 저장된 사진 또는 동영상을 업로드 합니다.

2. 필터 또는 수정을 선택해 편집한 후 문구 입력 또는 설명 추가라고 표시되어 보이는 곳에

  문구나 이모티콘 앞에 #표시를 하여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교육모셜엠씨, #인스타그램_해시태그, #모셜엠씨해시태그 등의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3. 게시되어 있는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달거나 수정하려면 설명을 수정하거나 사진의 댓글에 해시태그를 입력합니다.

 

 

해시태그 수정이 끝나면 상단에 보이는

청색 v 표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해시태그를 추가한 후 해당 해시태그를 누르면 사람들이 동일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게시한 사진과 동영상을 모두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해시태그 페이지죠. 전체공개한 게시물이 표시됩니다. 

 

해시태그 페이지에 보이는 게시물은 게시한 순서대로 표시되어 보입니다. 계정을 비공개로 설정한 경우에는 승인된 팔로워만 내가 태그하거나 공유한 사진 해시태그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페이지의 상단에 표시되어 보이는 인기를 클릭하면 인기게시물이 보이는데 해당 해시태그로 태그된 인기 게시물 입니다. 

 

최근 게시물은 게시된 순서대로 보여집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게시한 후에 해시태그를 추가한 경우 해시태그를 추가한 때가 아닌 사진이나 동영상을 게시한 때를 기준으로 해시태그 페이지에 표시되어 보입니다.


 

모셜엠씨의 게시물로 해시태그 페이지 이동해 보겠습니다.

 

 

게시물 문구에서 보이는 해시태그 하나를 클릭합니다.

 

 

해당 해시태그가 들어간 게시물들이 모아져

페이지로 보입니다.

 

 

 

해시태그 사용시 주의사항

1. 프로필 설정이 비공개인 사람이 해시태그를 설정하면 이 게시물은 해시태그 페이지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2. 해시태그를 만들 때 숫자를 사용할 수 있으나, 띄어 쓰기하거나, %등의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자신의 게시물에만 해시태그를 설정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사진 등 게시물에는 태그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4. 해시태그는 하나의 게시물에 최대 30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0개를 초과하면 게시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방법과 해시태그 페이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운영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해시태그도 달라지겠죠^^

팔로워와 소통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경우에는 자신을 잘 표현하는 키워드로 비즈니스 목적으로 인스타그램을 운영중이라면 비즈니스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나 주제로 해시태그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목적에 따라 적절한 해시태그를 만들어 사용해 보세요~!!!

 

 

 

 

 

2018. 5. 10(목)

 

SNS통합마케팅연구소장

모셜엠씨 조연상 올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