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 측정, 최적화와 타겟 구축을 위한 페이스북 픽셀

by 모셜엠씨 2018. 3. 27.
반응형

페이스북 광고에서 캠페인을 측정, 최적화하고 타겟을 구축할 수 있도록

나의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인

페이스북 픽셀을 알고 계시나요?

웹사이트에 설치하여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여

각 단계에 따른 타겟을 구축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리마케팅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픽셀을 사용하여 캠페인 성과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셜엠씨와 함께 할 준비 되셨죠^^



페이스북 픽셀

- 페이스북 픽셀이란 무엇이며, 캠페인을 만들고 측정하는 데 페이스북 픽셀이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1. 페이스북 픽셀 

- 측정, 최적화 및 타겟팅에 필요한 유용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JavaScript 코드

- 픽셀을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보인 행동을 추적하여 그에 맞는 효과적인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 측정 개선 : 페이스북 광고가 웹사이트에서 비즈니스에 중요한 행동을 어떻게 유도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픽셀을 사용하면 기기간 전환을 추적하고, 광고비용 지출 대비 수익률을 측정하고, 타겟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파악한 타겟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 타겟을 만들 수 있고, 맞춤타겟으로 리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 최적화 : 뉴스레터 구독, 구매 등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행동을 취하 가능성이 큰 사람에게 광고가 게재되로록 최적화하여 광고 비용의 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 효과적인 타게팅 : 픽셀을 사용하여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이미 나의 비즈니스 웹사이트에 방문한 적 있는 사람들을 리타게팅하여 그들에게 더욱 효과가 좋은 대상을 타게팅 하여 광고를 진행해 보세요. 장바구니에 상품추가, 구매 등 특정 행동을 취한 사람들을 리타게팅하여 그들의 상황에 적합한 리마케팅을 하고, 다이내믹 광고와 같은 광고 상품을 활용하여 광고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면 얻을 수 있는 데이터

픽셀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행동과 페이스북 광고 효과를 자세히 분석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픽셀 페이지를 통해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페이지, 행동, 기기를 확인하면 됩니다. 광고 보고서에서는 캠페인을 통해 발생한 전환 수를 볼 수 있습니다. 






픽셀의 개념과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어떠세요? 어려우신가요?

어려운게 아니라 낯설꺼에요^^


직접 픽셀을 만들어 설치 운용해 보면

그리 어려운 영역은 아닙니다.

시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 보이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픽셀 만드는 방법


페이스북 픽셀을 시작해 봅니다.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이하에서는

1. 픽셀을 만들고, 2. 웹사이트에 픽셀 기본 코드를 설치

3, 측정, 최적화 또는 타게팅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려는 이벤트 코드 및 기타 데이터를 추가

4. 만들어 설치한 픽셀이 활성화되고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에 대해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픽셀 만들기



1. 광고 관리자로 이동

2. 광고 관리 전체 메뉴에서 측정 및 보고 -> 이벤트 관리자 아래에서 픽셀을 선택합니다.


3. 페이스북 픽셀 탭에서 픽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4. 픽셀이름을 지정합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여러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광고 계정당 하나만 만들 수 있으므로 픽셀 이름은 나의 비즈니스를 대표하는 이름으로 지정하면 좋습니다. 이 이름은 언제 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픽셀 만들기를 클릭

6. 픽셀 지금 설치를 선택하여 직접 픽셀 코드를 추가하거나 이메일로 픽셀 코드 보내기를 선택하여 웹사이트 개발자 또는 관리자 에게 보내 설치를 요청해도 됩니다.


모셜엠씨는 이미 페이스북 픽셀이 존재하기 때문에 만드는 과정을 보여줄 수 없어 아쉽네요^^

광고를 시작하고 픽셀을 처음 만드는 분들은 위의 단계를 따라 만드시면 됩니다.

하루하루 지나면서 더욱 그 방법이 쉬워지고 있으니 크게 부담 갖지 마세요^^



픽셀 기본 코드 설치


픽셀을 만드셨죠! 

픽셀을 만든 후 픽셀 코드를 복사하고 웹사이트 페이지에 추가하여 픽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분석 픽셀을 배치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전환을 추적하려는 웹 페이지에서 <head>와 </head> 사이에 코드를 붙여 넣으면 됩니다^^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픽셀을 배치해야 합니다. 픽셀 기본 코드는 꼭 모든 페이지에 배치하세요~! 


픽셀 설치는 직접 설치, 다른 사람이 설치, 서드파티 솔루션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직접 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기왕이면 직접하는 것이 짱~!


<픽셀 직접 설치 하는 경우>

픽셀을 만든 후 전체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픽셀 기본 코드를 설치해야 합니다. 가장 정확하게 트래픽을 측정하고 타겟을 구축하려면 헤더 사이, 즉 <head>와 </head> 사이에 기본 코드를 배치하면 됩니다. 기본 코드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전체 코드를 빠짐없이 배치해야 합니다.



픽셀 코드를 웹사이트에 직접 추가하려면 

1. 페이스북 픽셀 탭을 선택합니다.(위의 그림 참조)

2. 작업 드롭다운 메뉴에서 픽셀 코드 보기 옵션을 선택

3. 기본 코드를 복사합니다.

4. 픽셀 코드를 추가하려는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헤더 태그 사이에 기본 코드를 배치합니다.


픽셀 추가하는 방법이 업데이트 되었기에

아래에서 이미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미지로 보기>



픽셀 탭 선택



픽셀 탭에서 우측 상세정보 클릭



우측 상단에서 설정을 클릭




코드 직접 설치 클릭




기본 코드를 복사합니다.


픽셀 기본 코드를 복사해서 

픽셀을 추가하려는 웹 페이지로 이동하여 헤더사이에 추가하면 

됩니다.



표준 이벤트 및 맞춤전환 설정하기


픽셀을 설치한 후에는 표준 이벤트 및 맞춤 전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픽셀 기본 코드를 추가했죠^^

기본 코드는 웹 페이지 전체에 추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각각 추적하고자 하는 이벤트에 따라

이벤트 코드도 추가해야 한답니다.

이제 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표준 이벤트와 맞춤 전환의 차이점을 보겠습니다.


(표준)이벤트


1) 기능: 이벤트란 나의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행동으로, 이 행동은 추적 및 최적화가 가능하며, 고객 리타게팅의 기반이 됩니다. 표준 이벤트를 설치하면 페이스북으로 이벤트가 전송되며 누군가 광고를 보거나 클릭하면 페이스북 광고로 인한 전환으로 기록이 됩니다.

2) 정의: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특정 이벤트를 측정하기 위해 관련 웹페이지에 설치하는 JavaScript 픽셀코드

3) 표준 이벤트와 맞춤 이벤트: 표준이벤트에는 측정할 이벤트가 미리 정의 되어 있어 추가 작업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9가지 표준이벤트 중 나의 웹사이트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이벤트가 없다면, 맞춤 이벤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맞춤 이벤트는 원하는 행동을 정의할 수 있어 이를 측정하고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4) 방법 : 타겟을 추적하고, 최적화하고, 리타게팅하려면 전환 퍼널에 따라 관련이 있는 표준 이벤트를 모두 추가하세요!

5) 추가 정보: 이벤트 코드에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제품ID, 값 등의 추가 정보를 전송할 수도 있으며, 다이내믹 광고와 같은 경우에도 매개 변수가 필요합니다. 개발자 문서를 참고하여 각 광고 및 기능에 필요한 매개변수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전환


1) 정의: 나의 비즈니스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 행동으로 효과적인 광고는 전환을 높여 줍니다.

2) 기능: 전환을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이벤트 코드를 설치해야 합니다. 표준 이벤트와 비슷하게 사용됩니다. 표준 이벤트는 추가 작업없이 바로 추적, 최적화, 타겟 구축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옵션: 비즈니스 웹페이지에 필요한 옵션이 표준 이벤트에 없다면 맞춤 전환을 만들면 됩니다. 맞춤 전환은 이벤트나 URL을 기반으로 만들 수 있으며, 픽셀 메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맞춤 이벤트를 사용하는 경우, 이벤트를 추적하거나 최적화하려면 각각 맞춤 전환으로 정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맞춤 전환은 광고 계정당 40개로 제한 됩니다~!!


맞춤 전환은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URL 기반 – URL을 기반으로 하는 맞춤 전환에서는, 표준 이벤트에 URL 키워드를 추가하여 원하는 전환을 정의합니다.
  2. 이벤트 기반 – 이벤트를 기반으로 하는 맞춤 전환에서는, 표준 이벤트에 값, 콘텐츠 ID 등 표준 이벤트 내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원하는 전환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맞춤 이벤트 기반 – 표준 이벤트로 측정할 수 없는 이벤트의 경우, 이 유형을 사용하면 맞춤 이벤트를 토대로 전환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표준이벤트와 맞춤 전환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표준이벤트와 맞춤 전환 추적하는 방법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픽셀 기본코드와 이벤트 코드는 함께 설치해야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이 보여준 행동을 전환 퍼널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본코드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았고
다음에 표준이벤트와 맞춤 전환을 추적하는 방법을 더하면
페이스북 픽셀에 대한 골격을 알게 되시는 겁니다.


오늘 포스팅한 내용 많이 읽어보시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어요^^


2018. 3. 27(화)
SNS통합마케팅연구소장
모셜엠씨 조연상



반응형